시민과 함께하는 이종이식연구




이종이식의 사회적 쟁점

1. 감염성 질환의 확산

  1. 1) 이종이식으로 인하여 동물에게서 비롯된 감염성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그 영향은 장기를 이식 받은 피험자 또는 환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로 파급될 수 있습니다.
  2. 2) 이종이식으로 인한 감염성 질환은 이종이식을 연구하는 연구자 또는 의료진에게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3. 3) 이종이식을 시술 받는 피험자와 가족은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전을 위해 동의서에 기재된 책무의 수행을 요구받습니다.
  4. ① 환자에 대한 평생 추적관찰과 사후 부검
  5. ② 가족 및 친밀한 접촉자에 대한 지속적인 건강 확인

2. 이종이식으로 인한 사회 비용의 소요

  1. 1) 이종이식으로 인하여 감염성 질환이 발생한다면 혜택을 받은 개인과 사회적 위험이 충돌하게 되며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문제될 수 있습니다.
  2. 2) 이종이식 연구비 지원의 문제
    • 이종이식으로 인한 막대한 연구비용에 대비하여 유용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의 문제가 발 생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당장 이식용 장기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과 약 40만의 제1형 당뇨병 환자들까지 고려한다 면 연구의 유용성은 높습니다.
  3. 3) 공공 의료재정의 부담 문제
    • 고령화에 따른 장기부전환자 증가로 이식수요자 또는 이식희망자의 증가한다면 이종이식에 소요되 는 공공 의료재정의 증가가 초래될 것입니다.
    • 세대 간 및 계층 간 등 다양한 집단 사이에서 누가 얼마만큼의 의료비용을 분담할지 문제도 제기 될 수 있습니다.

3. 의료 혜택의 불균형 문제

  1. 1) 이종이식이 성공하여 환자에게 성공적인 시술이 가능해지더라도 이식 비용에 관한 문제가 대두될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관리 받은 무균돼지의 구입과 돼지의 장기를 이식할 수술비용이 고가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2. 2) 따라서 의료비용을 부담할 경제적 능력을 가진 사람은 소수에 불과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즉 이종이식의 혜택은 매우 제한적이 될 수 있으며, 이종이식 혜택의 불균형으로 인해 사회적 위화감이 커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3. 3) 이종이식의 임상 적용이 성공한 이후를 대비하여 경제력이 미흡한 사람들도 이종장기를 이식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